독서

독서 리뷰 13. 파이 이야기(Life of Pi)_얀 마텔

자유로운포도씨 2021. 1. 11. 16:23

오랜만에 독서리뷰.

2019년 한해동안 독서모임을 지속해서 했었는데

2020년 결혼준비로 바빴던 것도 있고 코로나로 인해 외부사람과의 접촉을 최대한 줄이고 살아왔습니다.

 

저는 능동적인 수동적 행위를 즐겨하는 사람이라, 그 행위를 하는 것은 능동적이지만

그 행위를 유지하는 것은 수동적이기를 좋아합니다.

(예를 들어, 독서모임에 간건 자유의지이지만, 책을 지속해서 읽기에는 누군가의 도움과 약간의 강제성이 필요하다는 것이지요ㅎㅎ)

작년 내내 논문, 전공서적을 제외하고 책을 한권도 읽지 않았음을 고백합니다ㅠㅠ

 

하여, 올해 다시 책읽기를 시작합니다.

목표는 35권 입니다.

일년은 52주이니, 학기중에는 넉넉히 읽고, 방학에는 주 1회 한권 정도 읽으면 되겠지요.

 

올해 책고르기 테마 중 하나는 유명한 책 중에 읽지 않았던 것들 읽어보려 합니다.

 

그 시작은 라이프 오브 파이. 파이이야기 입니다.

 

 

 

아래부터는 책의 내용을 일부 포함하고 있습니다.

 


 

http://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1472560

 

파이 이야기

이 시대가 낳은 모험소설의 고전!황홀하고, 멋지고, 쾌활한 상상력으로 가득한 이야기세계적인 베스트셀러 『파이 이야기』(원제: Life of Pi)는 열여섯 살 인도 소년 ‘파이’가 사나운 벵골 호랑

book.naver.com

 

열여섯살 인도 소년 '파이'는 신을 사랑하고 싶은 마음에 힌두교, 기독교, 이슬람교를 모두 믿는 소년입니다. 어느날, 동물원을 운영하던 가족들과 함께 캐나다로 이민을 가게 되는데, 그들을 태우고 캐나다로 가던 화물선이 태평양 한 가운데에서 침몰하고 맙니다.

 

파이는 우연히 구명보트에 타서 살아남았지만, 호랑이'리처드 파커'와 오랑우탄, 얼룩말, 하이에나가 함께 구명보트에 타게 되고, 바다에는 상어 떼가 헤엄치고 있었습니다. 하이애나가 얼룩말과 오랑우탄을 먹어치우고, 리처드 파커가 하이애나를 먹어치우는 동안, 파이는 두려움에 떨고 있었습니다. 파이는 살아남기 위해 서커스의 호랑이 사육사처럼 리처드 파커의 우위에 서기위한 행동을 하고, 그 행동은 성공하여 리처드 파크와의 바다위 공존이 시작되었습니다.

 

"마음 한편으로 리처드 파커가 있어 다행스러웠다. 마음 한편에서는 리처드 파커가 죽는 걸 바라지 않았다. 그가 죽으면 절망을 껴안은 채 나혼자 남겨질 테니까. 절망은 호랑이보다 훨씬 무서운 것이 아닌가. 내가 아직도 살 의지를 갖고 있다면, 그것은 리처드 파커 덕분이었다. 그 때문에 나는 가족과 비극적인 처지에 대해 많이 생각하지 못했다. 그는 나를 계속 살아있게 해주었다. 그런 그가 밉지만 동시에 고마웠다."

 

파이는 보트 속 비상식량을 아껴 먹으며 낚시를 하고, 해수를 담수로 만들어 마시며, 기도를 하고 무려 200일 가까이 생존하게 됩니다. 그 과정에서 엄격한 채식주의자 였던 파이는 거북이를 능숙하게 사냥하게 됩니다. 파이는 신께 기도하며 두려움을 쫓으려 노력했습니다. 

 

"나는 환경에 맞게 조절한 종교의식을 거행했다. (중략) 그런 의식이 위로를 주었다. 그건 확실하다. 하지만 힘들었다. 정말이지 힘들었다. 신을 믿는 것은 마음을 여는 것이고, 마음을 풀어놓는 것이고, 깊은 신뢰를 갖는 것이고, 자유로운 사랑의 행위다. 하지만 때로는 사랑하기가 너무도 힘들었다. 때로는 내 마음이 분노와 절망과 약함으로 급속히 가라앚아서, 태평양 바닥에 처박힐 것 같았다. 거기서 다시 올라오지 못할까 두려웠다."

 

멕시코 해변에서 발견된 파이는 자신을 찾아온 일본 관리자들(침몰한 배가 일본 배였기 때문에)에게 자신이 겪은 동물이 나오는 이야기와, 동물이 나오지 않는 이야기를 들려주게 됩니다. 대만 선원, 요리사, 어머니가 등장하는 이야기는 지극히 현실적이었습니다. 그리고 파이는 어떤 이야기가 더 마음에 드느냐고 질문하지요. 

 

파이이야기는 과연 무엇에 대한 소설인가 생각해 보면, 한마디로 정의하기가 어려운 것 같습니다.

신에 대한 믿음의 이야기, 절망이 있어도 포기하지 말라는 메세지를 전달해 줍니다.

 

고난속에서도 삶의 주인이 되어, 절망감을 이겨내고 결국에는 생존하게 되는 파이에게 박수를 보냅니다.